Monadic operation, Diadic operation, Spatial operation

Research/Robot Vision 2015. 5. 22. 14:54






diadic operation에서 주의해야 할 점..



재미있는 예는 두 사진을 합성하는 예가 있다. 

각각 0 과 1 의 logical image를 만들어서 1을 마스크로 생각하고...

원본 이미지와 multiplication을 하면.. 필요한 이미지만 따올 수가 있게 된다.

이렇게 해서 합성하면 된다~~






근데 window가 edge에서 fall off 해버리는 문제는 어떨까?



또 다른 문제가 있다. Window가 직사각형 모양인데, 진정한 평균의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

(각각의 픽셀 값이 동등한 weight로 더해져서는 안되겠지.. 거리가 다르니까!)



그래서 거리의 문제를 없애기 위해서 circle을 적용해 보려고 했더니, digital image의 픽셀 자체가 circle을 만들 수가 없는 형태...


그래서 어느 정도 cover가 되는 지에 따라서 weight를 줄 수 있겠지!



이렇게, 마스크에 weight를 곱해주어서 계산을 한다.. 이 때 곱해주는 weight를 이루는 창을 kernel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 kernel의 값이 너무 크면 안되니까 normalize를 해 준다.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쓰이는 kernel에는 gaussian kernel이 있다.




Gaussian kernel을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적절한 standard deviation을 설정하는 것!
(It controls the width of the kernel)

일반적으로는 kernel의 넓이(2h+1)의 절반(h)은 3 * standard deviation임!


실제 테스트를 해보면, 비슷한 블러링 효과를 주도록 파라미터를 조정해서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다.

위 사진은 31 * 31 사이즈의 window를 적용한 operation이고 아래는 standard deviation 10의 gaussian kernel을 적용한 operation이다. 

위 사진에서는 window의 isotropic하지 않은 특성 때문에 ringing effect가 발생하는 것이 보인다. 
(눈 주변. 입 주변 등..)



* ref

[1] https://moocs.qut.edu.au/courses/791/le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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